BACK TO LIST
PREV NEXT
‌주택관리사 수험정보

[‌과정소개]‌           [수험정보]           [초보시험가이드]

건축관리의 책임자

주택관리사가 되려면 주택관리사보를 합격한 후 대통령령이 정하는 주택관리 실무경력 그 밖에 주택관련 경력을 갖춘 사람을 말합니다.

주택관리사 인정경력은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 73조에 의거 50세대 이상 5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의 관리소장으로의 근무경력 3년 이상이나 공동주택관리사무소의 직원으로 종사경력 5년 이상을 해야 합니다.

주택관리사 업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경비원들을 포함한 경리직 등 아파트 직원들을 총괄하며, 아파트와 관련된 사업들이나, 예산을 어떻게 사용할 것이며 아파트 시설을 점검하는 업무를 하는 관리사무소의 소장님을 생각하면 됩니다.

주택관리사의 주요업무

주택관리사는 이런 일을 해요!!

01. 주택관리사는 대규모 공동 주택의 각종 시설 및 환경을 유지관리합니다. 


02. 공동시설의 유지 및 보수와 관련된 각종 회계업무 즉, 공과금 납부대행, 관리비 징수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03. 공동주택의 공동시설인 노인정, 놀이터, 주차장 등을 관리하고 유지하여 아파트내 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04. 관리비를 징수하고 공과금 납부를 대행하며, 공동주택의 부가시설인 노인정과 어린이 놀이터 및 복지시설을 관리합니다.

05. 공동주택 주민의 안전관리와 입주, 퇴거에 관한 엄무를 수행합니다.


06. 전기기술자, 경리, 경비, 청소직원 등의 업무를 지휘감독하고 이들의 노무와 인사를 관리합니다.

이런 사람이 적성에 맞아요!

나는 주택관리사에 잘 맞는지 고민해 보아요!!

공동주택 시설의 유지 및 관리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공동주택을 전문적이고 계획적으로 관리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 됩니다.
주택관리사는 경비, 경리, 청소직원 등 관리 사무소 직원들을 감독하고 이들의 업무를 관리해야 하므로 리더십과 통솔력, 책임감, 공정함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공동주택 입주민들간의 각종 이해관계와 요구사항들을 조화롭게 중재하며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합리적사고방식과 문제해결 능력, 대인 관계능력이 필요합니다.

취업방법 / 고용현황

취업방법은 간단하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 구인공고 등을 통해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관리사로 채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고용현황은?


주택관리사가 포함된 경비원의 종사자수는 2014년 기준 251,9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249,900명입니다.
주택관리사가 포함된 경비원의 성비는 남자 99.1% 여자 0.9%이며, 평균 연력은 62.2세입니다.
최근 남성이 대부분이였던 시장에 여성 관리소장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연력도 젊은층으로 확대 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이렇게 준비하세요!!

01. 정규 교육과정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주택관리사가 되기 위한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전문대학의 주택행정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자격증 시험 준비와 취업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02. 직업훈련 해야 해요!


주택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주택관리사(보) 자격을 취득한 후 500세대미만 공동주택에서 관리소장으로 3년이상 근무 해야 합니다.



03. 자격증 시험 공부 한국사이버진흥원과 해봐요!

주택관리사 자격증 과정을 공부하는데 있어, 일반 학원을 통해 공부하시면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공부를 시작한다면, 교육비를 일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는 주택관리사 자격증과정을 국비지원이 가능한 국민내일배움카드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강생이 자격증을 꼭 취득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무료교재, 개별관리)과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과정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의 궁금한 내용, 교육방법에 대해 좀더 자세히 상담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